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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Y & 사용기/자동차 (vehicle)

[무사고면] i40 디젤 연료필터 DIY 교체, A부터 Z까지 김여사님도 가능

by 무사고면 2020. 6. 20.

안녕하세요 무사고면(Alman) 입니다.

지난 4년간 정들었던 i40 차량을 떠나보냈습니다.

사회생활 시작 이후 첫차 K5(TF), 그리고 i40(VF), 현재의 쏘렌토(UM PE)까지 매번 정들었던 애마를 떠나보내는 아쉬움과 새로운 차를 반기는 설레임으로 지내왔던 것 같네요.

현대자동차는 2011년 1세대 i40 (코드명 VF) 출시 이후 2차례의 상품성 개선을 진행하였고, 지난 19년 울산공장에서 최종 단산되었습니다.

오너분들에게는 아쉽겠지만 후속 신차는 없습니다. 후속이 없는 이유는 다음 기회에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현재 i40 생산라인에서 싼타페(TM), 팰리세이드(LX2)등 고수익 SUV 차종이 양산 중입니다.

 

1세대 i40(VF)

 

상품성개선 1차(VF PE) 2015년~
상품성개선 2차 (VF PE2) 2018년~

 

 

이번에 DIY 포스팅 차종은 1차 상품성개선 i40디젤 차종 입니다.

보통 5~6만키로가 넘어가면서 디젤특유의 진동이 살살 올라오고 울컥거림이 심해질 경우 꼭 교체해보도록 하세요!

여러 블로그에서 교체 방법을 알려주는데, 디테일 한 부분을 놓쳐서 애를 먹었네요.

그래서! A~Z까지 교체방법을 알려 드릴게요. 그냥 보고 따라하면 김여사도 가능해요!!!

 


1. 연료필터 구입

네이버 쇼핑 '카원부품'에서 구입하시면 돼요. '옵션'에 차량번호 한글 포함해서 다 그대로 다 적으세요 (ex. 20가1234)

다음날 카원에서 전화와서 다시 차량연식 물어 볼거에요. 이게 왜 중요하냐면

0 디젤은 ~14년 구형 / 15년~ 신형페리는 연료필터 사양이 다릅니다!!

 

- 구형 : 31970-3Z900 (장착 후 공기를 눌러서 빼줘야함)

- 신형(페리) : 31922-2A900 (공기 빼줄 필요없음)

둘다 말레동현 제품인데 구형/신형(페리) 사양 달라요.

결론은 카원부품에서 연료필터 구매 때 차량번호 입력하면 전화로 물어보고 알아서 보내줘요.

구매할 때 구형품번으로 되어 있더라도 신경쓰지말고 구매하세요!

 

구매 전에 꼭 품번을 확인하세요.

 

 

 


2. 공구준비

카센터 가면 부품값과 공임비 포함해서 연료필터 교체비용 10~11만원 요구하는데,

부품값 5만원에 공구비용은 만원만 투자하면 가능하니 엄청나게 경제적이고, 그 돈으로 엔진오일을 한번더 갈 수 있어요!

각설하고, 공구는 아래와 같이 준비하세요. 가까운 철물점이나 다이소 아니면 인터넷으로 구매하면 하루면 옵니다.

공구는 주변 철문점이나 마트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3. 필터교체 방법

1) 연료필터 위치확인

- 배터리 뒤쪽에 위치해 있어서 ①배터리를 우선 떼어내고, ② ECU를 떼어내서 교체하면 끝!

ECU 커넥터는 절대로 제거하지 마세요.

 

2) 배터리 떼어내기

- T랜치 10mm 사용해서, 오른쪽(- 단자) 볼트 1개 풀고, 왼쪽(+단자) 볼트 1개 풀기

- 방법은 사실 큰 상관 없지만, 12V의 따끔한 맛을 볼 수 있습니다! ㅎㅎ

플러스, 마이너스 볼트 제거 순서에 맞추어 진행해주세요.

 

- 왼쪽은 여기 볼트 하나만 떼어내면 돼요. 떼어낸 뒤에는 꼭 뚜껑닫으세요 (부품떨어짐)

- 좌/우 볼트 사이즈가 다르니 꼭 주의하시구요!

뚜껑이 열릴 경우 엔진룸 안으로 부품이 떨어지므로 주의해주세요.

 

 

엔진룸에 부품이 떨어지면 찾기 어려우니 꼭 주의해야 합니다.

부품이 떨어지지 않게 주의해주세요.

 

 

- ① 에어인테이크를 여세요! ② 배터리 안쪽에 고정볼트가 보일거에요. T랜치 12mm로 돌려서 떼어내세요!

위에 순서에 맞게 진행해주세요.

 

- 진동차단용 덮개는 그냥 당기면 올라오는데, 한쪽으로 당기지 말고 좌우 수평으로 당겨야 잘 올라옵니다.

 

 

 

 

 

3) ECU 볼트 떼어내기

- T랜치 10mm 사용해서, 아래 3곳 볼트 떼어내세요. (ECU 커넥터 떼어내면 절대 NAVER 안돼요!)

제어기 커넥터는 절대로 건드시면 안됩니다.

 

4) 연료필터 분리하기

- 우선 오른쪽에 연료필터 볼트 3개 떼어내세요. (T랜치 10mm사용)

3포인트의 볼트를 분리하시면 됩니다.

 

- 총 5개 커넥터 떼어내야 해요.

- 앞쪽 3개는 밑을 누르고 당기면 쉽게 떼어지고, 파란색 스티커 붙은 놈은 스티커 부분을 좌우로 누르고 뺀치를 틈에 껴서 지렛대 원리로 미세요!

커넥터 분리시 파손되지 않게 주의해주세요.

 

- 연료필터를 분리하면 볼트 3개가 붙어 있는데, T랜치 10mm로 모두 떼어내세요.

- 그리고, 철판 브라켓에 붙어 있는 커넥터가 있는데 더럽게 안빠져요. 이거는 뺀치로 커넥터를 좌우로 벌려서 떼어 냈어요. (개빡셈)

연료필터 앗세이 전체를 교환했습니다.

 

- 저 커넥터 분명히 떼어내는 방법이 있을텐데, 그냥 뺀치로 좌/우를 뜯어내서 분리했어요. (제가 방법을 모를수도 ㅠㅠ)

- 커넥터를 분리하기 어렵게 락킹(locking) 한걸 보면 개선해야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 실제로 커넥터 설계가 제일 어렵다고 하네요.

앗세이 커넥터를 분리하는데 상당히 힘이 듭니다.

 

- 마지막으로 새로 구입한 연료필터를 철판 브라켓에 그대로 교체하면 돼요!

20분간 사투끝에 BRKT을 분리했습니다.

 

- 거의 다 끝나 갑니다. 이제 신품으로 BRKT과 조립만 하면 됩니다.

기존 신품을 BRKT에 조립하면 됩니다.
BRKT 앗세이 조립 후 모습

 

 

※ 마지막으로 분해 역순으로 그대로 조립을 하세요!

(단, 14년 이전 차량은 교체한 연료필터에 연료가 채워질 수 있게 수동으로 펌핑을 해줘야해요!)

 

 


4. 시동걸기 (중요)

1) i40 신형 페리(15년이후~) : 바로 시동을 걸면 안걸려요. 왜냐면 교체한 연료필터에 연료가 채워져야 하거든요!

※ 시동걸고 3초뒤에 끄고, 다시 시동걸고 3초뒤에 끄고, 10번정도 반복하면 연료가 교체한 필터에 가득차서 시동이 걸려요!

시동을 껏다 켰다 반복해야 돼요. 한번에 안걸린다고 크랭킹(모터회전) 계속 시켜두면 배터리 방전돼요.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반복적으로 시동을 걸어야 돼요!

2) i40 구형 (~14년) : 교체한 연료필터에 연료가 채워지게, 조립전에 펌프질 해주세요!

 

 

 

자, 교체 끝났으면!

앞으로 돈 주고 카센터에서 교체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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